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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케이블

편조차폐(Braided Shield)

대부분의 차폐케이블은 유연성과 내구성, 우수한 강도 특성을 갖는 편조차폐방식이 사용됩니다.

 

일반적으로 도체가닥으로 구성된 편조(braided)구조는 빈틈이 없는 솔리드(solid) 구조보다 대략 낮은 전자기장 차폐성능을 보입니다. 그 이유는 케이블 축방향 차폐전류의 균일성을 편조구조가 왜곡하기 때문입니다.

 

고주파영역대에서는 편조구조 사이의 틈 때문에 차폐효과가 더욱 감소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일반 차폐케이블이나 자동차용 차폐케이블의 경우 구리선(Copper wire)과 주석도금연동선(TA, Tin Coated Annealed Copper Wire), 알루미늄 박막(Aluminium film or Aluminium tape)이 사용되고 항공용, 군사용과 같은 분야에서는 구리나 알루미늄보다 전기전도성이 우수한 은(Silver)이 사용된 은선(Silver wire)과 은도금구리선(Silver Coated Copper Wire)이 사용됩니다.

 

박막구조 차폐케이블의 경우 구조특성상 차폐율(편조밀도)이 100%이며 차폐율이 70 ~ 98%인 편조차폐 케이블보다 전기장 차폐효과가 우수한 특성을 보입니다. 박막구조의 경우 일반적으로 편조차폐의 도체가닥보다 두께가 얇은 도체막이 사용되며 이런 이유로 내구성이 비교적 낮으며, 구조특성상 종단처리가 쉽지 않은 단점이 있습니다.  

 

또한, 보다 우수한 차폐효과를 위해 편조구조 차폐방식과 박막구조 차폐방식을 동시 적용한 차폐케이블과 이중 편조구조를 가진 차폐케이블 또한 사용되고 있습니다.

 

차폐케이블 기본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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